본문 바로가기

우리는 모두 축복받은 세상에서 살고 있습니다.

 

출신성분에 따라 계급과 운명이 정해져있던 과거와 달리, 생각한대로 원하는대로 모든 것을 개척해가며 내가 나의 삶을 살 수 있는 것이 허락된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.

 

 

돈을 많이 벌고 싶으면 사업과 투자를 공부해서 부자가 될 수 있고, 몸이 좋아지고 싶으면 보충제를 먹으며 열심히 피티받고 운동해서 헬스 유튜버가 될 수도 있습니다.
매력적인 사람이 되고 싶으면 여러가지 심리학 책들과 유튜브 영상들을 통해 스스로 공부하고 노력하고 변화해서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거나 주변의 인간관계를 윤택하게 할 수 있고,
개발자가 되고 싶으면 전세계의 개발자 온라인 커뮤니티(github, stackoverflow 등)와 서적, 영상들을 통해서 인기있는 앱과 웹들을 혼자 만들어 낼 수도 있습니다.

 

 

그리고 학교공부는 우리가 마주할 세상의 수많은 지식과 행복을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한 그 첫 걸음이고 도전입니다.

어떻게 하면 내 인생에 유익한 지식들을 골라내고 학습하여 내가 살고 싶은대로 내 인생을 살 수 있는가하는 ‘공부방법’을 배우는게 중고등학교 공부라고 저는 생각합니다.

엄청난 정보와 기회가 쏟아지는 세상에서 내게 필요한 지식을 내것으로 만들고 활용해서 궁극적으로 내가 원하는 행복을 얻는 기초 체력을 키우는게 학교 공부라고 생각합니다.

 

 

그 중 특히 수학은 여러가지 과목들중 우리가 변화무쌍한 세상에서 제대로 생각하고 판단하는데 아주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. 수학공부를 하면 계산능력, 추론능력, 이해능력, 문제해결능력 등을 기를 수 있습니다.

이렇게 길러진 생각하는 능력, 즉 사고력은 이 사람이 하는 말이 맞는지, 이 시점에 주식을 사야하는지 말아야하는지, 내가 어떤 문제에 닥쳤을 때 어떻게 해결해야하는지 등등 판단이 필요한 인생의 수많은 시점에서 올바르게 생각하고 결정하는데에 튼튼한 힘이 됩니다.

이러한 힘을 길러 세상에 나가 더 많은걸 배우고 경험해서 성장하게 되면 세상의 부당한 권위나 특정 집단의 이기적이거나 패배주의적인 기조에도 굴하지 않고 나의 객관적인 판단을 관철시켜 내가 원하는 내 삶과 행복을 온전히 누릴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.

 

 

저와 만난, 저를 거쳐간 친구들만은 복잡하고 불안한 세상에서 오히려 기회를 발견하고 자기가 원하는대로 자기만의 행복한 삶을 살길 바라는 마음에서 수학과외를 시작했습니다.

 

그리고 이 블로그는 우리 모두의 성장에 대한 기록이고 그 증거입니다.